내가 보려고 작성하는 헷갈리는 경영학💡💡
서비스 품질 측정 5가지
① 신뢰성
② 확신성
③ 유형성
④ 공감성
⑤ 반응성(대응성)
신제품 개발 절차
소비자 요구 분석 → 아이디어 창출 → 아이디어 선별 → 제품 컨셉 개발 및 테스트 → 마케팅 전략 수립 → 사업성 분석 → 제품 개발 → 시험마케팅 → 시판
신제품 개발 중 "제품컨셉 개발 및 테스트" 단계
- 결합분석법(conjoint analysis)
제품
① 핵심제품(core)
② 물리적/실제제품(actual)/유형제품(tangible) : 제품 포장
③ 확장제품(augmented) : 판매 후 서비스(A/S), 배달, 보증, 대금결제방식
마케팅 믹스 4P
-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서비스 마케팅 믹스 7P
- 마케팅 믹스 4P + Process, Phyusical Evidence, People)
브랜드 인지도(높 → 낮)
Top of mind > brand recall(회상) > brand recognition(브랜드 재인) > 무인지
기존브랜드 - 기존범주(신제품) → 라인확장
제품 수명 주기
ㅇ 소비재 : 중간상을 활용한 간접 유통
ㅇ 산업재 : 직접 유통
제품 포트폴리오(PPM)
- 기업이 가진 사업/제품을 성장률과 시장점유율 분석용인에 따라 분류, 적절한 자원배분을 위한 대응 전략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법
- 시장의 성장률과 상대적 시장점유율로 시장을 구분함
가산이익률에 따른 가격결정법
ㅇ 단위당 원가 = 변동비 + (고정비/판매량)
ㅇ 제품가격 = 단위당원가/(1-가산이익률)
'공부하기 > 경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 마케팅 - ③ 촉진/소비자 행동 (0) | 2024.12.09 |
---|---|
[경영학] 마케팅 - ① 마케팅 조사 및 전략 (0) | 2024.12.06 |
[경영학] 인사/조직/전략 - ⑦ 국제경영 (1) | 2024.12.04 |
[경영학] 인사/조직/전략 - ⑥ 전략경영 (0) | 2024.12.03 |
[경영학] 인사/조직/전략 - ⑤ 인적자원관리 (4) | 2024.11.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