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경영학

[경영학] 마케팅 - ② 제품, 서비스, 브랜드

by 유🐥🐥 2024. 12. 7.
반응형

내가 보려고 작성하는 헷갈리는 경영학💡💡

 

 

서비스 품질 측정 5가지

① 신뢰성 

② 확신성

③ 유형성

④ 공감성

⑤ 반응성(대응성)

 

신제품 개발 절차

소비자 요구 분석 → 아이디어 창출 → 아이디어 선별 → 제품 컨셉 개발 및 테스트 → 마케팅 전략 수립 → 사업성 분석 → 제품 개발 → 시험마케팅 → 시판

 

신제품 개발 중 "제품컨셉 개발 및 테스트" 단계

  - 결합분석법(conjoint analysis)

 

제품

① 핵심제품(core)

② 물리적/실제제품(actual)/유형제품(tangible) : 제품 포장

③ 확장제품(augmented) : 판매 후 서비스(A/S), 배달, 보증, 대금결제방식

 

마케팅 믹스  4P

  -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서비스 마케팅 믹스 7P

  - 마케팅 믹스 4P + Process, Phyusical Evidence, People)

 

브랜드 인지도(높 → 낮)

Top of mind > brand recall(회상) > brand recognition(브랜드 재인) > 무인지

 

기존브랜드 - 기존범주(신제품) → 라인확장

 

제품 수명 주기

ㅇ 소비재 : 중간상을 활용한 간접 유통

ㅇ 산업재 : 직접 유통

 

제품 포트폴리오(PPM)

  - 기업이 가진 사업/제품을 성장률과 시장점유율 분석용인에 따라 분류, 적절한 자원배분을 위한 대응 전략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법

  - 시장의 성장률과 상대적 시장점유율로 시장을 구분함

 

가산이익률에 따른 가격결정법

ㅇ 단위당 원가 = 변동비 + (고정비/판매량)

ㅇ 제품가격 = 단위당원가/(1-가산이익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