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자격증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필기 독학 합격

by 유🐥🐥 2020. 8. 1.


요즘 진짜 매주 이런 저런 시험으로 너무 바쁘다.
올해 계획했던 자격증 리스트 중 사무자동화 산업기사는 없었다.
컴퓨터 활용능력 1급 실기 시험에 거듭 실패하고 잠시 손을 놓고 있던 중 눈에 들어온 자격증이 사무자동화 산업기사이다.

컴활보다 쉽지않을까 해서 큐넷을 통해 시험을 접수했었다.
그런데 역시나 코로나의 여파로 1회차가 미뤄지더니 몇달을 기다린 끝에 공지한 내용은 1,2회차 통합 시험으로 변경됐다는 것이다.
결국 1회차 시험을 폐지하는거나 다름없으면서 통합이라는 이름으로 공지를 올렸다. :(

접수할 때도 엄청난 인고의 시간을 겪어야 했다.
큐넷은 원서 접수가 시작되면 많은 사람들이 몰려 늘 서버가 다운되는데, 어째서 고치지 않는걸까..
고치지 않아도 접수할 사람은 접수한다는 건가??ㅜㅜ

여차저차 미뤄진 시험들 틈에서 6월 21일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필기 시험을 치를 수 있게 되었다.


사무자동화 산업기사는 "일반 사무환경에서 사무작업을 하고 있는 실무자로 하여금 업무상 발생하는 데이터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작업효율을 증진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인간중심의 정보문화 정착에 기여하며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이용하게 하기 위하여 자격제도 제정"된 자격증이다.


그 외 정보는 아래와 같다.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모든 학과 응시 가능
③ 시험과목
- 필기
1. 사무자동화시스템
2. 사무경영관리개론
3. 프로그래밍일반
4. 정보통신개론
- 실기 : 사무자동화 실무

④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작업형(2시간)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필기는 4과목을 시험 치는데, 전산회계운용사 실기를 준비할 때와 마찬가지로 사무자동화 역시 책을 사지 않고 독학으로 준비했다.
전자문제집 cbt에서 기출문제 10회분을 다운받았다.

사실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시험 전날에도 다른 시험이 있어 함께 준비를 하느라 사무자동화에 집중적으로 신경을 쓰지 못했다.
그래서 10회분을 다운 받았으나 기출문제 5회분 정도 밖에 못 풀었다.

정말 다행인 건 경영학을 공부하고 있던 중이었는데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필기 제2과목이 사무경영관리개론이라 어느 정도 경영학을 공부했던 내용으로 풀 수 있는 문제들이었다.

그 외 다른 과목은 이해가 안됐지만 그냥 기출 문제를 풀고 난 뒤 해설을 찾아보면서 그냥 외우려고 노력했다.

그렇게 기출 5회분을 풀고 나니 시험날이 되었다...두둥😂

역시나 제2과목을 제외하고는 애매하게 아리까리한 문제들이 많았다. 그래도 할 수 있는만큼 최선을 다해서 풀었다.

그 결과 사무자동화시스템 55점, 사무경영관리개론 80점, 프로그래밍일반 60점, 정보통신개론 50점으로 커트라인보다 1문제 더 맞춰서 합격했다!!😍😍
역시 2과목 사무경영관리개론에서 많이 맞춘 덕분에ㅜㅜㅎㅎ

이후 실기 시험을 접수했고, 얼마 전에 실기 시험도 치뤘다!
결과는 한 달 뒤에 나오므로 합격하게 되면 합격 후기를 포스팅할 예정이다.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