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취준생활

2023 상반기 한국수산자원공단 행정6급(재무회계) 필기 후기

by 유🐥🐥 2023. 5. 29.



계속 취준 생활을 하고 있지만 포스팅은 오랜만에 해 본다.


한국수산자원공단에 지원했다.




이번 채용에서 정규직은 일반행정 1명, 재무회계 1명을 뽑는다.

아.. 좀 더 많이 뽑아줘ㅠㅠㅠㅠ


작년 말부터 최근까지 예비합격자 자격을 받았지만

최종 1명을 뽑는 자리여서 그런건지

자리는 빠지지 않았고 죄다 연락을 받지못했다...




무튼 한국수산자원공단 서류는 합격했다!!

(사실 회계는 서류 30배수인데 33명밖에 지원안함ㅋㅋ)



시험장소는 동아중학교...

입구부터 오르막 장난 아닌 학교다ㅜㅜㅋㅋㅋ


특이하게 부처님 오신 날을 피해 일요일에 시험치는 회사..

토요일에 쳤으면 필기 겹치는 곳이 많아 결시율 높았을 것 같은데ㅋㅋㅋ


내가 친 고사장에서는 결시 3명정도ㅠㅠㅠㅠ





수정테이프는 인성검사 시에만 사용 가능, 그 외는 사용 금지ㅡ

일단 특이했던 건, 아날로그 시계도 착용 금지였다.

시계까지 착용 금지인 경우는 잘 없는데..ㅜ


쉬는 시간에 책 볼 수 없고,

가방도 웬만해서는 만질 수 없도록 했다.

복용중인 약 혹은 여성용품의 경우 사전에 미리 감독관에게 얘기하라고 안내했다.




1교시 :  NCS시험

과목: 의사소통, 문제해결, 자원관리, 조직이해, 직업윤리


NCS는 50문제 60분간 진행됐다.

후기들처럼 대부분의 지문이 한국수산자원공단 관련된 지문이었다.

그래서 내용이 어려웠고, 가독성도 좀 떨어졌다.

특별히 기억나는 문제는 별로 없고

직업윤리 파트 문제가 엄청 많았던 것 같다.


마지막 3문제짜리 묶음 지문 2개는 자원관리 파트였다.

일의 중요도와 긴급도에 따라 처리하는 시간 등을 계산해서 풀어야 하는 3개짜리 문제,

그리고 다른 것도 그런식의 3개짜리 문제였다.



2교시 :  인성검사


230문제였나, 보통의 인성검사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빠르게 풀었고 일관성 있게 하려고 노력했다...ㅋㅋㅋ



3교시 :  전공시험


재무회계: 경영학(재무관리)+회계학


재무관리 25문제, 회계학 25문제

총 50문제, 60분이 주어졌다.


하..전공시험....ㅜㅜㅜㅜ

재무관리만 25문제라니....


재무관리는 거의 못봤고,

회계는 재경관리사 책을 보면서 준비했음에도

회계 공부 부족했던 게 여실히 드러났다.


재무관리의 경우 25문제 중 계산 문제가 4,5문제 나왔는데

베타를 이용한 문제, WACC 문제 등이 나왔다.

정확하게 기억안나...뭘 알아야 기억하지ㅜㅜㅜㅋㅋㅋ


회계학의 경우는 계산문제가 25문제 중 10문제 이상이었던 것 같다.

복기를 안해서 하루밖에 지나지 않았으나 기억이 안남ㅋㅋㅋㅋ


기포손 관련 문제, 현금흐름 관련 문제, 연구단계-개발단계 관련,

선적지/도착지 인도 조건에 따라 12월 말 현재 재고자산 얼마인지 구하기 등

다양하게 출제된 것 같다.




필기에서 5배수 합격인데...ㅠㅠㅠ

과연 5명 안에 들어갈 수 있을까,

공부가 너무 부족했던 것 같아서 아쉽다.


부디 좋은 결과가 있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