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자격증

재경관리사 합격 후기

by 유🐥🐥 2021. 9. 29.



너무 쓰고 싶어서 기다리고 기다리던 재경관리사 합격 후기!!!





우선 재경관리사에 대해 알아보자.

** 재경관리사는 재무회계, 세무회계, 원가관리회계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재경전문가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자격시험입니다.


* 합격기준
- 세부과목 : 재무회계, 세무회계, 원가관리회계 / 과목별 40문항 (객관식 4지선다형)
- 합격기준 : 전 과목 과목별 70점 (100점 만점) 이상 / 합격 시 영구 자격 취득


* 평가범위


나는 회계관리 2급 → 회계관리 1급 → 재경관리사



이렇게 한 단계씩 자격증을 업그레이드 해왔다.


재경관리사는 그 중에서 제일... 어려운.....



과목 수도 3개 다 해야하고 한 문제당 40문제씩 총 120문제로,


1문제당 1분씩만 잡아도 2시간 걸린다.


보통 원가계산 등 계산문제는 1분이상 걸리니...


기출문제를 풀며 연습할 때도 기본 2시간 이상 🥲🥲🥲


120문제 다 풀고 풀이까지 하는데 오래 걸려 힘들었다.



더운다나 각 파트별 70점 이상 취득해야 했기 때문에 하나라도 -1문제면 과락행..



그래도 결국에는 이렇게 재경관리사 합격을!!!

나 자신, 칭찬해 :))))



*****

나는 네이버 재경관리사 카페에서 재경관리사 기출문제집, 50선을 구매했다.


기출문제집은 16~18회 정도 수록되어 있고, 50선의 경우 파트별 예상 문제가 수록되어 있다.


87회 재경관리사를 준비하며 기출문제 6회분 문풀+ 오답노트를 만들었다.
(다른 회계 자격증들도 가지고 있고 85,86회도 응시했었기 때문에 노베이스는 아니다. 그래서 87회는 좀 더 가볍게 공부했다.)

한번에 120문제를 풀고 풀이까지 하는데 시간이 너무 소요되어 많이 풀어볼 수도 없었다.


2021년도 1회분, 2020년 1회분, 2019년 3회분, 2018년 1회분 이렇게 년도별로 골고루 풀었다.



마지막 3일을 남겨두고는 50선 제일 앞에 수록되어 있는 파트별 기본 문제를 풀었다. (간단하게 볼 수 있어서 선택한 부분)


그리고 시험 전날은 50선 기본문제 + 이 때까지 내가 만들어 둔 오답 노트를 정독했다.


어렵다고 생각한 문제는 같은 유형 문제를 찾아 몇 차례 풀었다.


특히 "매출배합 수량차이/매출배합 가격차이" 문제가 이론을 봐도 이해가 잘 안되서 문제를 반복해서 풀면서 풀이법을 머릿속에 집어넣었다.


그 외 원가계산 문제 등도 마찬가지.



시험 당일에도 50선 문제집과 오답 노트 2개를 가져갔는데, 시간 상 오답 노트만 다시 보고 시험을 쳤다.




추석연휴 때문에 시험 결과가 미뤄져서 오늘 9월 29일에 발표가 났다.ㅎㅎ



87회 시험을 치면서 세무와 원가보다는 재무 파트가 너무 어려워서


과락하는 거 아닌가ㅜㅜ 너무 걱정했었는데 다행히 3파트 모두 나쁘지 않은 점수를 받았다.ㅋㅋㅋ



재경관리사 시험 중 특히 세무 파트에서 점수가 너무 안나와서 걱정했는데,


이번 결과를 봐도 재무, 원가에 비해 세무 파트가 2문제 차이가 난다.



카페 후기를 보면 원가 파트가 어렵다고 하는 경우가 많았다.


사람마다 어렵게 생각되는 파트가 다르니 그냥 본인이 취약한 부분을 좀 더 공략하는 게 좋을 것 같다.



*** 오답노트는 시험 직전에 가볍게 보기 좋기 때문에 꼭 만들어 두는게 좋다.


나는 기출 문제 풀이하면서 오답노트를 A4 3장 분량으로 만들었다.

풀이가 끝날 때마다 보지않고 시험 전날, 그리고 당일 시험치기 전에만 봤다.

그럼에도 큰 도움이 됐기 때문에 오답노트는 꼭 만들기를 추천!!



재경관리사 합격 후기 여기까지!!!

댓글